HOME > 학과소개 > 교육대학원 석사
교육대학원 석사
| 교육학과(교육행정) | 교육학과(컴퓨터교육) | 교육학과(영어교육) | 교육학과(수학교육) |
|---|---|---|---|
| 교육학과(미술교육) | 교육학과(유아교육) |
교육행정전공(Educational Administration Major)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
| 한글 | 영문 | ||
| 학교관리론 | School Management | 3 | 3 |
| 교육법규론 | Education Law and Regulation | 3 | 3 |
| 교육행정세미나 I |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I | 3 | 3 |
| 교육행정세미나 II |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II | 3 | 3 |
| 교육행정세미나Ⅲ |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Ⅲ | 3 | 3 |
| 교육정책론 | 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 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3 | 3 |
| 지방교육자치론 | Theory of the Local Self-government in Education | 3 | 3 |
| 교육행정사연구 | Historical Approa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 교육과 컴퓨터 | Education and Computer | 3 | 3 |
| 교육인사행정론 | Education Personnel Administration | 3 | 3 |
| 비교교육행정제도론 | Comparativ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 3 | 3 |
| 교육조직행동론 | Educational Organizations in Action | 3 | 3 |
| 교육정치경제론 | Political Economy of Education | 3 | 3 |
| 한국교육행정론 |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 3 | 3 |
| 교육행정이론의 기초 |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 인간관계론 | Human Relations in Education | 3 | 3 |
| 교육개혁론 | School Reform | 3 | 3 |
| 교사교육론 | Teacher Education | 3 | 3 |
-
▸교육정책론(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학점
교육정책과 의사결정의 이론, 유형, 과정 및 참여적 의사결정 모형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
▸교육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3학점
교육의 경험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개념의 획득 및 연구의 과학적 논리를 논의하고 연구유형, 실험설계, 측정도구의 제작과 그 특징, 결과의 분석과 해석에 관련된 문제들을 논의한다.
-
▸지방교육자치론(Theory of the Local Self-government in Education) : 3학점
교육의 지방자치와 통제에 관련된 여러 이론과 제도, 그리고 실제의 문제들을 토의한다.
-
▸교육행정사연구(Historical Approa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학점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역사적 변천을 행정의 이론, 제도 등의 측면에서 검토한다.
-
▸학교관리론(School Management) : 3학점
교육행정가로서의 직무, 역할 및 지도성을 논함으로써, 학교관리의 본질을 규명한다.
-
▸교육과 컴퓨터 (Education and Computer) : 3학점
컴퓨터 활용을 통하여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제작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교육정보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법규론(Educational Law and Regulation) : 3학점
교육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등의 배경과 법이론을 학습한다.
-
▸교육인사행정론(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 3학점
교육직원의 모집, 양성, 재훈련, 복무, 평가 및 교직단체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비교교육행정제도론(Comparativ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 3학점
주요 국가별 교육행정제도를 연구하고, 교육제도 형성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을 분석하여 비교 연구한다.
-
▸교육행정세미나Ⅰ(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Ⅰ) : 3학점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분석한다.
-
▸교육행정세미나Ⅱ(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Ⅱ) : 3학점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분석한다.
-
▸교육조직행동론 (Educational Organizations in Action) : 3학점
교육조직의 효율성 및 구성원의 만족감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사회심리적인 관리전략들을 소개하고 연구한다.
-
▸교육정치경제론 (Political Economy of Education) : 3학점
사회적 관계의 산물로서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치경제학적인 현상들을 분석적으로 검토하여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정치경제학적 조건들을 모색한다.
-
▸교육행정세미나Ⅲ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Ⅱ) : 3학점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관련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발굴, 분석한다.
-
▸한국교육행정론(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 3학점
본 과정은 교육행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이론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교육행정 현실에 대한 구체적, 경험적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이를 위해 시간적 차원에서 교육행정의 현실이 존재하게된 역사적 맥락을 파악한다. 또 공간적 차원에서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적 맥락 속에서 교육행정이 수행하는 기능과 특성을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 제기되는 교육행정의 중요한 주제들을 심도 있게 다룸으로써 한국의 교육행정의 현실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교육행정이론의 기초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학점
교육에 대한 행정적 입장에서 교육행정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개념들과 이론들을 교육한다.
-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in Education) : 3학점
오늘날 특히 요구되는 것이 인간에 대한 이해와 인간관계능력의 함양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인간관계의 모델을 통해 교육조직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
▸교육개혁론 (School Reform) : 3학점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교육개혁의 방향을 잡고 그 토대 하에 교육개혁에 관한 이론을 개관하고 새로운 교육개혁의 전략과 방안을 탐색한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논의하되 외국의 사례를 참조하여 진행한다.
-
▸교사교육론 (Teacher Education) : 3학점
교원의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이론의 개관과 함께 교원으로서 가져야 하는 사명감과 자부심을 되새기며 구체적으로는 교육과정(敎育課程) 및 교육방법, 전문성 개발, 교원평가 등에 관한 주요문제와 이론들을 탐색한다.
컴퓨터교육전공 (Computer Education Major)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
| 한글 | 영문 | ||
| 컴퓨터교육연구 | Studie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3 | 3 |
| 컴퓨터교육자료연구 | Seminar in Materials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3 | 3 |
| 컴퓨터교재 및 지도법연구 | Seminar in Methodology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3 | 3 |
| 정보공학특론 | Advanced Information Engineering | 3 | 3 |
| 정보통신특론 | Advanced Information Communication | 3 | 3 |
|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 | The Structures of Programming Languages | 3 | 3 |
| 컴퓨터네트워크 | Computer Networks | 3 | 3 |
| 운영체제 | Operating Systems | 3 | 3 |
| 인터넷입문 | Introduction to Internet | 3 | 3 |
| 컴퓨터시스템 | Advanced Multimedia | 3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 | Computer Programming | 3 | 3 |
| 데이터베이스 | Database | 3 | 3 |
| 인공지능특론 |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 3 | 3 |
| 소프트웨어공학특론 | 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 3 | 3 |
| 자동화시스템론 | Theory of Automated Systems | 3 | 3 |
| 컴퓨터교육론 | Computer Aided Instruction | 3 | 3 |
| 화일처리론 | File Processing | 3 | 3 |
| 논리회로 | Logic Circuit | 3 | 3 |
| 컴퓨터구조 | Computer Architecture | 3 | 3 |
| 컴퓨터교육세미나 | Seminar in Computer Education | 3 | 3 |
| 데이터구조 | Data Structure | 3 | 3 |
-
▸정보공학특론(Advanced Information Engineering) : 3학점
정보의 수집, 처리 및 저장과 이용에 관련된 여러 방법론에 관한 연구를 하며, 정보의 흐름에서 발생하는 코드화, 정보량 해석, 보안, 암호화 및 정보의 검색 등 에 관한 기술을 익힌다.
-
▸정보통신특론(Advanced Information Communication) : 3학점
정보통신은 통신기능뿐만 아니라 컴퓨터 정보 처리 기술이 포함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정보통신과 관련된 각종 기술들을 이해하고 응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The Structures of Programming Languages) : 3학점
프로그램 언어의 정의, 구문 정의, 시멘틱스, 타입 시스템 등을 연구하고 언어의 구조, 자료 구조 몇 형태, 제어 구조, 자료 흐름, 실행 환경 등을 습득하며 프로그래밍언어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을 학습한다.
-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 3학점
컴퓨터 네트워크의 모델, 개방형 시스템 접속(OSI), 근거리 통신망(LAN), TCP/IP, 네트 워크 어플리케이션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 3학점
컴퓨터를 구성하는 각종 리소스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안과 스케쥴링 설계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위한 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을 습득한다.
-
▸인터넷입문(Introduction to Internet) : 3학점
인터넷 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인터넷 사용을 위한 환경설정방식, 서버구축 방법, 검색 기능과 같은 다양한 활용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
▸컴퓨터시스템(Computer System) : 3학점
현대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인 산술 논리 연산 장치, 제어장치, 주기억장치, 보 조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등에 대해 그 내부 구조와 동작원리를 학습하며, RISC, 다중 프로세서, 벡터 처리 조직 등에 관한 내용도 다룬다.
-
▸컴퓨터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 3학점
C, C++, Java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익히 고 대규모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
▸데이타베이스(Data Base) : 3학점
데이터 베이스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데이터 모형, 파일의 기본 개념, 데이터 베이스의 설계, 데이터 베이스의 보안 및 관리 기법 등을 연구한다.
-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 3학점
지식표현 방법, 추론 방법, 경험적 지식에 의한 문제풀이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컴퓨터비젼, 패턴인식, 전문가 시스템, 자연어처리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를 공부한다.
-
▸소프트웨어공학특론(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 3학점
신뢰할 수 있고 요구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경제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공학적인 원 칙이나 방법을 창출하고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
▸자동화시스템론(Theory of Automated Systems) : 3학점
컴퓨터 제어 시스템에 대한 고전 및 현대 제어 이론의 기본 지식과 응용 지식을 습득하 고, 로봇의 제어 성능과 로봇의 구조 설계, 기구학적, 동역학적 모델, 이동 로봇의 모델 링, 경로 제어, 인공 지능제어 등의 로봇 공학에 관 지식을 학습하며, 공장자동화, 무인 항법제어 등의 최첨단의 제어 응용분야에 대하여 연구한다.
-
▸컴퓨터교육론(Computer Aided Instruction) : 3학점
컴퓨터교육의 정의에서 부터 전체적인 분야를 조망하고, 구체적인 컴퓨터교육 연구의 사 례들을 학습하여, 컴퓨터교육학 분야의 정체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현재 연 구되고 있는 컴퓨터교육관련 논문연구를 수행한다.
-
▸일처리론(File Processing) : 3학점
화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화일의 편성을 소개하며, 각 편성에 대하여 화일에 레코드 의 입·출력 연산들을 이해하고, 보조 기억 장치의 특성을 배운다. 화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데이타 화일의 특성을 파악 하여 적합한 화일을 편성하고, 각 편성에 대하여 효율 적으로 화일을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강의한다.
-
▸논리회로((Logic Circuit) : 3학점
디지털 시스템의 동작원리와 회로 구성의 기본이 되는 게이트의 특성을 배우고, 이를 구 현한 각종 조합논리회로의 동작과 기능을 배운다. 또한 순차회로의 기본인 플립플롭의 특 성과 그를 이용한 순차논리회로의 설계 방법을 배운다.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 3학점
현대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구성 요소인 CPU(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주기 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등에 대해 내부 구조와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RISC, 다중 프로세서, 벡터 처리 조직 등에 관한 내용도 다룬다.
-
▸컴퓨터교육세미나(Seminar in Computer Education) : 3학점
초등 및 중등 컴퓨터분야의 교육에 있어서 교사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컴퓨터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
▸데이터구조(Data Structure) : 3학점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다양한 자료구조들에 대하여 배우며, 이들과 관련된 각종 알고리즘의 설 계 및 분석에 대하여 배운다. 자료구조와 관련된 각종 알고리즘들은 C 언어 및 Java로 작성 하며 충분한 프로그래밍 경험을 학습한다.
영어교육전공(English Education)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
| 한글 | 영문 | ||
| 영어교과교재및지도법 | Studies on Material and English Textbook | 3 | 3 |
| 영어교과교육론 | Curriculum in English Education | 3 | 3 |
| 영어교육론 | Theory of English Teaching | 3 | 3 |
| 영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3 | 3 |
| 영어음운론 | English Phonology | 3 | 3 |
| 영어문법 | English Grammar | 3 | 3 |
| 영문학개론 | Introduction to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 3 | 3 |
| 영어작문 | English Composition | 3 | 3 |
| 영어독해 | English Reading | 3 | 3 |
| 영어회화지도 | Advanced Multimedia | 3 | 3 |
| 컴퓨터프로그래밍 |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3 | 3 |
| 영미문학의 이해 | Understanding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 3 | 3 |
| 영어학습지도연구 | Studies in English Learning and Teaching | 3 | 3 |
| 실용영어 | English Practice | 3 | 3 |
| 영어청취연습 | English Listening | 3 | 3 |
| 영어평가론 | English Testing Methods | 3 | 3 |
| 영어교육과정연구 | Studies in English Curriculum | 3 | 3 |
| 영어교육세미나 | Seminar in English Education | 3 | 3 |
| 영어발음지도의 이론과 실제 | Theory and Practice in 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 3 | 3 |
| 영어영재교육론 | Gifted English Education | 3 | 3 |
| 논문지도 | Theory of English Teaching | 2 | 2 |
-
▸영어교육론(Theory of English Teaching) : 3학점
외국어교육이론을 고찰, 분석하여 영어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영어 교육교수 방 법에 응용함.
-
▸영어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3학점
음성학,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등 기본적인 영어학 전반에 걸친 이론을 체계적으로 살펴 봄으로써 영어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확립함.
-
▸영어음운론(English Phonology) : 3학점
영어의 음운 체계 전반에 걸친 이론 고찰과 영어음운 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영어학습방법을 개선함.
-
▸영어학습지도연구(Studies in English Learning) : 3학점
영어교사로서 실용영어를 활용하고 지도할 수 능력을 향상시킴.
-
▸영어문법(English Grammar) : 3학점
영어 문법 전반에 걸친 이론 고찰과 영어의 중요구문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영어학습 및 지 도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함.
-
▸영문학개론(Introduction to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 3학점
영미문학 전반에 걸친 세기별 특성과 문학적 관습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문학작품연구를 통 하여 영미문학 및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에 대한 전반적 이해 의 폭을 확장함.
-
▸영어작문(English Composition) : 3학점
작문 연습을 통해 영어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고, 글쓰기 학습의 지도의 토대를 구축함.
-
▸실용영어(English Practice) : 3학점
영어회화를 비롯하여 실제의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영어를 학습함.
-
▸영어독해(English Reading) : 3학점
여러 종류의 영어 글들을 읽으면서, 정보화 시대의 중등 영어 교사들에게 필요한 영문 독해 능력을 배양함.
-
▸영어청취연습(English Listening) : 3학점
영어청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본적인 발음 규칙을 습득하며, 일상생활에서 많이 활 용 되는 상황에 대한 반복 청취 훈련한다. 청취에 어려움을 주는 연음, 삭제, 축약 등에 대 한 개념을 습득하여 청취능력을 향상시킨다.
-
▸영어평가론(English Testing Methods) : 3학점
영어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방법 등에 관하여 연구함.
-
▸영어교육과정연구(Studies in English Curriculum) : 3학점
영어교육과정 목표에 부합하는 교수요목의 작성능력, 학습자 수준 및 필요에 따른 성공적인 교과목 운영여부에 대한 평가방법을 연구함.
-
▸영어교육세미나(Seminar in English Education) : 3학점
영어교육 분야의 최근 동양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 교육에의 적용방법을 탐구함.
-
▸영어발음지도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in 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 3학점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발음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두고, 영어의 자음, 모음 및 초분절음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통한 실제 발음 능력을 배양함.
-
▸영어회화지도(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3학점
세계화 ․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유창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두고, 멀 티미디어 어학실습실 및 다양한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함.
-
▸영미문학 이해(Understanding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 3학점
영미문학에서 비평문학의 역사적 고찰과 발달 및 현대 비평문학의 특성을 검토, 연구하여 현 대 영미문학 이해에 대하여 연구함.
-
▸영어영재교육론(Gifted English Education) : 3학점
은유이론과 영어동화를 통한 영어교육을 연구함.
수학교육전공(Mathematics Education Major)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
| 한글 | 영문 | ||
| 수학교육론 |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 3 | 3 |
| 수학적문제해결연구 | Research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 3 | 3 |
| 수학과교과론 | Mathematics Curriculum | 3 | 3 |
| 수학사 | History of Mathematics | 3 | 3 |
| 해석학특강 | Topics in Analysis | 3 | 3 |
| 복소해석학 | Complex Analysis | 3 | 3 |
| 현대대수학 | Modern Analysis | 3 | 3 |
| 대수기하학 | Algebraic Geometry | 3 | 3 |
| 위상수학 | Topology | 3 | 3 |
| 확률론 | Theory of Mathematics | 3 | 3 |
| 이산수학 | Discrete Mathematics | 3 | 3 |
|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 Theories of Mathematical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 3 | 3 |
| 수학교육세미나 | Seminar in Mathematics Education | 3 | 3 |
| 해석학 | Topics in Analysis | 3 | 3 |
-
▸수학교육론(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 3학점
수학교육에서 요구되는 학습이론, 이해의 지도, 문제해결의 지도, 평가과정 및 수행평가 등을 학교 현장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구체적인 예제를 통하여 연구, 토론한다. 특히 현대수학 의 조류를 파악하여 수학의 발전방향을 생각해본다.
-
▸수학문제해결연구(Research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 3학점
실생활에서 제기되어지는 문제를 수학문제로 만들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현장에서 학생의 관심을 유도하고, 수학이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문 제를 제시하고 해결함으로써 학생의 논리적 사고를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한다.
-
▸해석학특강(Topics in Analysis) : 3학점
수열의 정의와 수열의 극한을 공부하고, 멱급수를 정의하여, 함수의 근사치를 구하는 Taylor 정리를 공부하여, 수열을 현장에서 왜 지도하여야 하며, 어디서 사용되는지 이유를 알 수 있 게 하여 해석학 분야에서 중등교육의 나갈 방향을 제시한다.
-
▸복소해석학(Complex Analysis) : 3학점
복소수의 극형식에서 출발하여 복소함수의 여러성질을 다루고 복소삼각함수, 코오시적분정리 테일러급수 등을 배운다. 이내용의 개념을 철저히 익혀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는 능력의 배양에 목표를 둔다.
-
▸현대대수학(Modern Algebra) : 3학점
어떤 집합에 연산을 주고 이 집합의 구조를 탐구하는 교과목으로 정수집합을 바탕으로 정수 연산, 합동식, 환, 다항환, 다항환의 연산, Ideal, 군, 부분군, 체, 유한체 등의 성질을 규명함 으로 중등 수학교과 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대수기하학(Algebraic Geometry) : 3학점
곡면의 미분기하학, 사영기하학, 전산기하학 등 현대기하학 및 응용기하학의 다양한 주제를 선별하여 강의한다. 상황에 따라 흥미있고 현실에 응용되는 대수학관련 분야 소재를 선택하여 연구하여 대수학의 응용성과 필요성을 고취한다.
-
▸위상수학(Topology) : 3학점
실수에서의 여러 가지 성질을 일반공간으로 확장시키기 위하여, 실수상에서 개집합의 개념을 일반 집합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위상을 주어 위상공간 으로 만든다. 위상공간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연구하고, 연속함수의 개념을 익히고 확장시켜, 위상 동형에 관하여 연구한다.
-
▸확률론(Theory of Probability) : 3학점
중등수학에 있어서의 확률 및 통계의 내용을 분석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예제를 통하여 조건 부확률, 독립성, 확률분포의 정의 및 성질, 확률분포의 평균과 분산의 의미, 신뢰구간의 가설 검정, 정규성 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시계열분석 등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 으로 실제적인 분석을 할 수 있게 한다.
-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 3학점
컴퓨터 과학과 공학에 필요한 수학적 도구와 방법을 익히고 응용하는 것을 배우고 교과목으 로 Well-ordering, Counting, 행렬, 관계, 유한학률론, 데이터구조, 그래프 이론 등을 탐구하 여 수학의 응용성을 익힌다.
-
▸수학과 교과론(Mathematics Curriculm) : 3학점
국내 및 외국의 초․중․고 수학교육 과정의 교과목을 통한 교육과정의 개선과 수학교육의 현대 화에 부합할 수 있는 방안 및 교재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
▸수학사(History of Mathematics) : 3학점
고대수학을 통하여 그의 이론의 형성과정을 연구 모색하고, 동양 및 한국의 수학, 중세 수학 및 근세수학, 현대수학의 발전과정 및 각 시대의 지향하는 바를 규명하고자 한다. 논문
-
▸지도(Directed Research) : 2학점
체계적인 논문 분석과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논문제작에 필요한 자료수집, 분석 및 정리, 연구의 과정 등을 실제 논문 분석 및 소 논문 작성을 통해 익힌다.
-
▸수학교육세미나(Seminar in Mathematics Education: 3학점
국내의 수학교육에 관한 도서 및 논문에 대하여 연구하여 발표케 하고, 또한 이에 대하여 토 론하게 함으로써 수학교육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아울러 논제의 선택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
▸해석학(Analysis) : 3학점
해석학의 기본인 미분과 적분을 이해함으로써 기본적인 계산과 앞으로 수학 관련교과목을 공 부하는데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미술교육전공(Arts Education Major)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
| 한글 | 영문 | ||
| 미술교육론 | Introduction of the Educational Art Studies | 3 | 3 |
| 미술감상지도법 | Survey of Art Appreciation | 3 | 3 |
| 미술과교재연구및지도법 | Survey and Guidance of Textbooks in Arts | 3 | 3 |
| 서양미술사 | History of Western Arts | 3 | 3 |
| 판화 | Printmaking | 3 | 3 |
| 미학 | Aesthetics | 3 | 3 |
| 조형실습론 | Practical Theory of Plastic Arts | 3 | 3 |
| 표현기법 | Technique of Expression | 3 | 3 |
| 드로잉지도연구 | Research of Coaching Drawing | 3 | 3 |
| 미술학 | Science of the Arts | 3 | 3 |
| 디자인 | Computer Programming | 3 | 3 |
| 데이터베이스 | Design | 3 | 3 |
| 컴퓨터그래픽 교수학습법 | Methodology for Teaching of Graphics | 3 | 3 |
| 멀티미디어 매체지도법 | Methodology for Teaching of Multi-Media | 3 | 3 |
| 조형(Formative Arts) | Formative Arts | 3 | 3 |
| 사진기법 연구 | Study of Photography Techniques | 3 | 3 |
| 창작발상론 | Theory of Creative Expression) | 3 | 3 |
-
▸미술교육론(Introduction of Educational Art Studies) : 3학점
미술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상가(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쉴러, 루소, 러스킨, 다우, 치젝, 로웬펠드 등)들의 방법론을 연구하여 현대적 의미에서 그 의의와 시사점을 알아보 고 새로운 미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
▸미술감상지도법(Survey of Art Appreciation) : 3학점
미술작품 감상에 필요한 비평 능력을 갖기 위하여 다양한 감상 방법론을 익히고 연구한다. 또 한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올바른 비평능력을 높이고 가치판단의 체계적인 논리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미술과교재연구및지도법(Survey and Guidance of Textbooks in Arts) : 3학점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술교과과정의 매체를 제작하는데 주된 의미가 있으며 그래픽, 사운 드, 텍스트,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인터렉티브한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
▸서양미술사(History of Western Arts) : 3학점
서양미술의 다양한 사조를 연구하여 시대 흐름에 따른 이론의 성격과 그 내용 및 방법의 변 화를 이해하며, 중요한 사조와 작가들의 작품을 고찰함으로써 현대미술의 전반적 의미와 특징 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또한 미술작품에 대한 다양한 감상법을 통하여 올바른 비 평능력을 높이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가치판단의 체계적인 논리를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판화(Printmaking) : 3학점
복수성과 매체를 이용하는 판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오목판화, 볼록판화, 평판화, 공판화 등 각종 판화의 제판 및 인쇄과정을 습득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학(Aesthetics) : 3학점
미학은 인간에게 감지되는 모든 아름다운 현상과 그 중에서도 특히 인간이 창작한 예술 적 아름다움에 존재하는 미적 질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은 진선미를 지향한다. 그리고 미는 인간이 가진 감성을 통해 수용되고 감지된다. 그 러므로 미학은 감성을 통하여 인간에게 수용되는 미적 현상 일반과 인간이 인위적으로 창조한 예술 작품의 가치를 연구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미와 예술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조형실습론(Practical Theory of Plastic Art) : 3학점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조형실험을 통하여 조형 전반에 대한 안목과 작품의 제작과정을 이 해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토론을 병행하여 비평적 사고를 기른다.
-
▸표현기법(Technique of Expression) : 3학점
드로잉, 꼴라쥬, 등 미술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기법을 연구,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해력과 능력을 기른다. 또한 유화, 수채화, 판화 등 각종 재료 의 사용법과 표현효과를 연구하여 실기지도의 체계적인 전개방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기 지도의 전반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드로잉지도연구(Research of Coaching Drawing) : 3학점
크로키, 메스 드로잉, 제스처 드로잉 등 감각적인 직관을 요구하는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회화적 순발력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체적 특성이 요구되는 관점으로서의 미술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미술학(Science of the Arts) : 3학점
평면, 입체, 미디어 등 다양한 표현적 차원을 연구하여 미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교 육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디자인(Design) : 3학점
현대사회에 매우 유용한 디자인의 지도를 위한 디자인 전반적인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 로 학습하여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얻기 위한 교과목이며 디자인 전반을 다룰 수 있는 상 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컴퓨터그래픽 교수학습법(Methodology for Teaching of Graphics) : 3학점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미술교과의 교수법으로 다양한 컴퓨터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을 이 용하여 매체제작 및 프리젠테이션 또는 교안 등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
▸멀티미디어 매체지도법(Methodology for Teaching of Multi-Media) : 3학점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술교과과정의 매체를 제작하는데 주된 의미가 있으며 그래픽, 사운드, 텍스트,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인터렉티브한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목 적을 둔다.
-
▸조형(Formative Art) : 3학점
조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미술품을 올바르게 감상하고 이해하는 미적 비판 력과 안목을 기르기 위해 미술 전반의 조형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또한 창 의적이고 적극적인 조형실험을 통하여 조형 전반에 대한 안목과 작품의 제작과정을 이해 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토론을 병행하여 비평적 사고를 기른다.
-
▸창작발상론(Theory of Creative Expression) : 3학점
창의적인 발상을 언어적이며 시각적인 방법을 통하여 모색한다. 또한 실제적으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작품창작에 적용해 봄으로서 발상체계의 논리적 흐 름을 숙지하고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 2학점
체계적인 논문 분석과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논문제작에 필요한 자료수집, 분석 및 정리, 연구의 과정 등을 실제 논문 분석 및 소 논문 작성을 통해 익힌다.
유아교육전공(Early Childhood Education)
| 과목명 | 학점 | 시간 | |
|---|---|---|---|
| 한글 | 영문 | ||
| 영유아발달연구 | Advance Research i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 3 | 3 |
| 유아창의성교육 | Creative Education for Children | 3 | 3 |
|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 | Contemorary Program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3 |
| 유아교육연구세미나 | Seminars for Research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3 |
| 유아교육연구방법 |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3 |
| 부모교육 | Parent Education | 3 | 3 |
| 유아놀이연구 | Study on Children’s Play | 3 | 3 |
| 유아사회․정서교육 | Socal and Emotion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 | 3 |
| 유아예술교육연구 |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 | 3 |
| 유아생활지도와상담 | Guidance and Counselling of Young Children | 3 | 3 |
| 유아문학교육 |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3 | 3 |
| 유아과학교육 |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3 |
| 유아교사교육론 |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3 | 3 |
| 유아수학교육 |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3 |
| 유아언어교육 |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 3 |
-
▸영․유아 발달 연구 (Advance Research i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 3학점
현장에서의 관찰과 지도경험을 연관지어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 및 원리를 이해하고 평가한다. 더 나아가 국내외의 관련 연구 논문들을 분석함으로서 최근의 영․유아 발달 경향과 유아교육현장 적용에 관한 방법을 탐구하고 논의한다.
-
▸유아창의성교육(Creative Education for Children) : 3학점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창의성 개발 훈련을 통해 교사 스스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유아들의 창의적 사고와 능력을 도와주는 교사역할 및 교수 학습 방법을 고안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한 창의성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 (Contemporary Program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학점
국내외에서 개발된 다양한 영․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과 그 교육 내용, 교수방법 및 평가에 관한 내용을 비교 분석한다. 더 나아가 현 시대적 상황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영․ 유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과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교육현장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계획해본다.
-
▸유아교육연구세미나 (Seminars for Research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 3학점
최근 유아교육 분야에서 당면하는 발달, 교육 방법 및 평가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그 성격과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학점
과학적으로 유아교육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 문제의 선정부터 다양한 질적 및 양적 연구방법, 연구에 포함되는 통계적 분석, 연구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연구에 필요한 일반적 절차를 익히고, 그 과정을 분석․ 검토해본다.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 3학점
효율적인 부모-자녀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과 프로그램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그 내용과 활동 및 전략들을 분석 연구한다. 부모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부모 교육과 가족을 지원하는 방법과 자료를 개발하는 능력과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 기술 및 능력을 기른다.
-
▸유아놀이연구 (Study on Children’s Play) : 3학점
놀이 이론, 교수 및 실제에 관한 국내외의 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창의적인 교수전략과 놀이교수 모형을 구안하여 현장에서 적용해본다. 나아가 놀이 중재 방법과 놀이치료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탐구를 통하여 놀이와 발달에 문제가 있는 유아들을 위한 심도 있는 놀이지도가 가능하도록 한다.
-
▸유아사회․정서교육(Socal and Emotion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학점
사회 정서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 사회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을 검토하고 교수 학습방법을 논의해본다. 관련된 국내외의 연구를 기초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적용해 본다.
-
▸유아예술교육연구(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3학점
유아들이 음악, 미술, 동작 등 예술 영역에서 창의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하도록 필요한 제반이론을 탐구하고 교수방법 및 교수매체 제작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나아가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 예능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생활지도와상담(Guidance and Counselling of Young Children) : 3학점
유아의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기르고 온전한 아동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이론과 교수 학습방법을 탐구한다. 상담 및 지도의 사례를 통해 유아의 부적응 행동 및 원인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이 기본적인 학습과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비교, 분석, 검토한다.
-
▸유아문학교육(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3학점
문학적 활동이 유아에게 주는 영향, 다양한 유아문학의 이론, 유아문학의 전달방법 등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실제 동화, 동시 등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한다.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유아를 위한 문학활동을 계획하고 발표하고 평가하는 기회를 통해 문학활동의 실제 교수능력을 기른다.
-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학점
유아의 자연 및 과학적 지식에 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이론을 토대로 하여 발달단계에 적합한 과학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유아를 위한 과학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기회를 통해 과학교육을 위한 교수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사교육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3학점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 및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하여 교육의 인간화, 통일, 정보화를 주도하는 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학점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수준에 적합한 수학교육활동을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한 수학교육의 교수능력을 기른다.
-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3학점
언어발달이론을 학습하고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언어교육방법도 학습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영역의 활동을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계획하고 발표, 평가하는 기회를 통하여 언어교수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